교회의 신학전통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프린스톤은 1812년 신학교의 설립이래로 1929년 까지 동신학교에서는 스코틀랜드의 상식철학의 도움을 받아, 성경의 영감과 무오, 그리고 그 권위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동시에 장로교 표준문서인 웨스트 민스터 신도게요와 대소 요리문답에 구현된 성경
성경을 보는 안목을 본격화시켰고 인간을 재발견하는 계기가 됐다. 이러한 때, 즉 15세기 후반에 걸쳐서 전 인류와 교회에 위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 배출되었다. 그들 가운데는 우리가 잘 아는 종교 개혁자 루터라든가. 멜랑히톤, 에라스무스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을 따라 한 위대한 인물이 세상에
제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죽산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은 구 프린스턴 신학전통의 마지막 주자인 메이천 박사의 신학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으며, 신학적 배경은 일제 하 식민지통치에서 한 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
제 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1.1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배경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된 것이며 당시 선교사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박형룡 박사의 신학
성경의 내용을 연구하여 체계적 총전을 조직하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우리의 의무"라고 말하면서 “중립은 없다”는 주장으로 기독교적 전제주의의 입장으로 변증학을 고수하였다. 그는 성경 안에서 자신을 계시하는 하나님이 계시이며 그 분이 삼위일체 하나님이시고 이것을 학문적으로 증명할 수
교회에서 목사 안수를 받거나 목회를 희망하는 타교단의 목사에게 최소한의 신앙고백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1812년 신학교의 설립 이래로 1929년까지 동 신학교에서는 스코틀랜드의 상식 철학의 도움을 받아, 성경의 영감과 무오, 그리고 그 권위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동시에 장로교 표준 문서인 웨스
I.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1)AD 500년 이전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다.
2)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교회에 있어서 좁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즉 theologia 라는 개념은 신론 특히 삼위일체론을 뜻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우구스티누스는 신학을 가리켜 신성에 관한 논술 내지 설명 이라고 정의했다. 중세기에 이르러 신학이라는 개념은 교의학의 모든 분야를 포괄하게 되었다. 나아가서 1200년 이후부터 대
계시하셨다. 그 분은 단지 어떤 일들을 행하셨을 뿐 아니라, 또한 어떤 일들을 말씀하셨다. 특별계시는 그리스도 안에서의 능하신 행위, 그리고 예언자적이며 사도적인 대변자들에게 주신 메시지를 가리킨다. 오늘날 그 내용은 성경 안에 담겨있다. 성경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명제적인
교회가 붙어 있으므로 보편하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보편성에 의해 보편하다. 이 교회는 모든 시대와 장소의 모든 교회들을 다 포용한다. 따라서 교회는 보편 교회 곧 카톨릭 교회이다. 루터는 카톨릭이란 용어를 극력 피하였지만 칼빈은 개혁교회가 진정한 카톨릭 교회라고 보았다. 로마 교회는 교황